문제점
진짜 최종버전이 될 줄 알았던 풋프린트이다.
EMU 매뉴얼 상에서 ECU Ground와 Battery 12V의 전선이 2.5mm^2 이므로
아무 생각 없이 PCB의 트레이스 폭을 2.5mm로 맞춰주면 될 거라고 생각했었다.
다행히 최종 검토중에 PCB 트레이스의 단면적을 2.5mm^2으로 맞춰야 하지 않냐는 피드백을 받았고,
찾아보니 실제로 흐르게 될 전류에 따라 트레이스폭을 결정해야했다.
계산해 보니 구리의 두께 1온스 기준으로 최소 12mm 정도의 트레이스 폭이 필요하다고 나왔고,
구리의 두께를 2온스로 해도 거의 6mm가 나왔는데 두 가지 모두 현재의 풋프린트에 적용시키기는 어려워 보였다.
대안으로 내부 레이어를 추가하여 하나의 핀에 여러 개의 트레이스를 병렬로 연결하는 방안을 찾았지만, 비용이 너무 비싸져서 고전류를 사용하는 핀들은 그냥 따로 전선을 납땜하여 연결하기로 했다.
최종 설계
최종 회로도
최종 풋프린트
변경사항
이제야 발견한 건데 두 커넥터 모두 커넥터 좌우가 뒤집혀있었다,,
다행히 주문 전에 발견해서 각각 좌우 반전시켜 주었고, 이왕 새로 하는 거 핀들도 간격을 넓혀서 전부 다시 그려줬다.
battery 12V와 ECU GND 핀들은 따로 전선을 납땜할 예정이므로 제거해 주었고,
Sensor GND와 +5V Supply는 자주 사용하니 병렬로 핀을 몇 개 더 만들어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2개씩 추가해 줬다.
마치며
트레이스 폭에 대해 검색하다 알게 된 건데,
원래는 전류에 따라 via의 개수와 트레이스 폭을 계산하여 결정해야 한다고 한다.
트레이스폭과 via의 개수와 같이 pcb 설계 시 필요한 정보들은 아래의 툴을 통해서 계산할 수 있었다.
https://saturnpcb.com/saturn-pcb-toolkit/
트레이스 폭은 아래의 링크에서도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었다.
https://www.digikey.kr/ko/resources/conversion-calculators/conversion-calculator-pcb-trace-width
이번에 만든 PCB는 고전류를 PCB의 트레이스를 사용하지 않고 전선을 납땜하는 방향으로 변경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는 않았지만, 다음에 또 PCB를 설계할 일이 생긴다면 그때는 고려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추가로, EasyEDA를 기준으로 설계한 풋프린트를 1:1 크기로 PDF파일을 통해 내보낼 수 있었는데, 주문제작 하기 전에 핀들의 위치가 커넥터와 잘 맞는지 확인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3D 프린팅도 가능한 것 같은데 잘 안 돼서 일단 패스했다,,
이번에는 PDF 출력을 통해 핀의 위치도 맞췄으니 다른 큰 문제가 없으면 2주 후 PCB 배송이 완료되면
커넥터를 납땜 후 시동용 배선에 연결해서 테스트해볼 것 같다.(두근두근)
-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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